You are here:--결심 말고 실행

결심 말고 실행

변화와 더나은 인생을 위해 새해 마다 세우는 계획과 꿈들은 얼마나 실현되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부분의 경우 겸연쩍은 미소를 스스로에게 짓고 있을 것입니다. 한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며 사람들은 대부분 변화와 더 나은 삶을 갈망하며 결심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결심이 결실로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제학자이며 경영 컨설턴트인 오마에 겐이치(Omae Kenichi)박사는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무의미한 행위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뿐이라며 그 세 가지는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단단히 먹은 마음이 사흘을 가지 못한다.”는 작심삼일(作心三日)의 이유를 이제야 알 것도 같습니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매일 아침 우리에게 86,400원을 입금 해주는 은행이 있답니다. 그러나 이 돈은 단 하루만 사용할 수 있으며 내일을 위해 저금을 할 수도 모자란 누군가에게 나눠줄 수도 없습니다. 이 돈은 24시간×60분×60초씩 매일 우리에게 주어지는 86,400초라는 시간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져버립니다. 이 시간은 한 평생 살아가며 ‘내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늘 흘러간 시간에 대해 아쉬워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다가오는 시간은 안타까워합니다. 각종 문제와 이슈들에 대해서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곤 합니다. 그리고는 어제와 다르지 않은 일상을 반복합니다. 칼릴 지브란은 “우리들은 계절과 더불어 달라질 수 있겠지만, 계절이 우리들을 바꿔놓지는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이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는가에 미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성공하려면 15년이 필요하다는 말은 같은 맥락입니다. 그만큼 오랜 노력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말이겠지요. 그러나 다행인 것은 이 15년이라는 시간도 매우 빨리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운명이 정해진 사람은 없습니다.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운명이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은 늘 열심히 일하고 자기개발을 하며 쉼의 시간도 갖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늘 ‘바쁘다’는 말만 반복하며 허둥지둥 살아갑니다. 이 둘의 운명은 이미 결정된 것입니다. 삶을 다르게 살고 싶다면 시간을 달리 사용해야 합니다.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이솝우화의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를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시합을 했고 자만심에 빠진 토끼가 경기 중에 잠을 자다가 거북이에게 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어떤 교훈이 있을까요? 언제나 성실해야 한다는 것? 자만하면 안 된다는 것? 하지만 이 경기는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땅에서 사는 토끼와 물에서 사는 거북이의 경기였기 때문입니다. 둘 중 하나는 불리한 조건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는 곳이 다른 토끼와 거북이의 경기는 성실해야 한다거나 자만하지 않음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토끼와 거북이가 또다시 경주를 하다면 절대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물에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거북이가 땅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상황을 바꾸어 토끼와 거북이가 바다에서 경주를 한다면 분명 거북이가 이길 것입니다.

경주를 하지만 늘 패배한다면 당신이 땅에서 달리는 거북이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방법은 사는 곳을 바꾸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자만하지 말고 성실하게 경주하는 것입니다. “무지한 열정보다 위험한 것은 없다”는 말은 바로 토끼와 달리기를 하겠다고 응한 거북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왜 거북이가 육지에서 경기를 해야 합니까? 거북이는 바다에서 경주를 해야 합니다. 열정도, 꿈을 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열정과 꿈의 자리인 환경을 바꿔보세요.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인사(人事)가 만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마주 대하는 사람과의 예의와 관계를 위한 인사는 많은 것들을 해결해 줍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사람을 잘 쓰고 잘 부리는 일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며 살든 사람을 만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내 주변의 사람들이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사람, 같은 꿈을 꾸고 격려할 수 있는 사람, 이해관계는 다르고 추구하는 바는 달라도 부족함을 채우고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인지 생각해 보세요. 신변잡기를 늘어놓고 남의 이야기로 웃고 떠드는 만남도 때로는 필요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라면 안 됩니다.

늘 만나는 사람을 만나고 가는 곳에만 간다면 삶의 변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이며 작가인 앤드류 매튜스는 “진정으로 당신의 삶을 바꾸고 싶거든 당신을 에워싼 것들부터 바꾸라”고 말합니다. 변화된 삶을 위해 일상에서 반복되던 시간을 바꾸고, 장소를 옮길 수 없다면 환경을 바꾸고, 용기와 적극성을 가지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 결심만 하지 말고 실행해보세요. 우물에서 뛰쳐나오세요, 번데기 속에서 안주하지 말고 껍질을 벗고 나비가 되어 날아오르세요. ‘실행이 답’입니다.

 

-김현청: 출판저널리스트, 스토리텔러, (주)모음플래닛 대표이사

 


•출처: 김현청의 쓰담쓰談 http://www.godinus.co.kr/ 결심 말고 실행 – 김현청 에세이 쓰담쓰談 – 月刊김현청
•모음플래닛 www.moeum.kr
•블루에이지 www.blueage.xyz

#김현청 #월간김현청 #블루에이지 #BLUEAGE #모음플래닛 #Blend #디자인 #홈페이지제작 #쇼핑몰 #콘텐츠기획 #마케팅 #브랜딩 #좋은글 #명언 #쓰담쓰담 #쓰담쓰談 #Celebrity #추천책 #위로글 #SAKA #생활체육

By |2019-01-01T23:51:02+00:001월 1st, 2019|Categories: 일상다반사|0 Comments

About the Author:

Leave A Comment